닫기

학자금대출FAQ

학자금대출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

Q. 대출거절되었습니다. 특별추천이 가능한가요?
A. 대출자격요건에 미달하는 학생 중 특별추천 기준에 적합한 대상자에게 재단의 운영지침에 따라 대학에서 특별추천 가능합니다.

[특별추천 기준]
о 대상 : 대출자격요건 미달 학생 중 특별추천 기준을 충족하는 자 (대출신청 상태 : 대출거절)
※ 허용횟수는 초과학기 여부에 관계없이 학생 1인 기준으로 판단

※ 참고사항
    - 재학생 기등록자 이면서 성적미달자 : 특별추천 가능 횟수 중 2회를 사용 한 것
    - 성적미달자 이면서 이수학점 미달자 : 특별추천 가능 횟수 중 1회를 사용 한 것
※ 대출거절 사유가 상기 내용에 해당되고 추천기준에 적합하여 특별추천을 요청하고자 할 경우, 장학팀으로 특별추천요청서(자료실 참조)를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Q.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A.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필수준비물 :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 학자금대출은 소득분위 산정소요기간(4주) 감안, 최소 등록금 납부 4주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Q. 학자금대출 신청 후 대출승인 여부를 어디에서 확인해야 하나요?
A. 홈페이지 ‘사이버창구>학자금대출관리>학자금대출현황’에서 신청현황, 심사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대출승인 이후에 대출실행(지급신청)이 가능합니다.심사중, 대출거절의 경우 심사결과확인을 위해 재단콜센터(1599-2000)로 문의바랍니다.
 
Q. 학자금 대출실행(대출금 지급)은 언제 하나요?
A. 학자금 대출실행 일정은 대학의 학기별 등록금 수납일정에 따라, 등록금 납부기간 시작일부터 가능합니다. 대출승인후 반드시 대출실행(지급신청)을 해야 등록금 납부처리되니 유의바랍니다.
 
Q. 등록금과 생활비 대출은 어떻게 지급되나요?
A. 대출금지급신청을 완료하면, 등록금은 대학 수납계좌로 입금되고, 생활비는 학생 개인계좌로 입금됩니다. 다만, 신입생 기등록자의 경우에는 등록금이 학생 개인계좌로 입금됩니다.
 
Q. 등록금을 납부하였습니다. 생활비 대출을 위한 기등록처리는 언제 되나요?
A. 등록금 납부자의 생활비 대출을 위한 ‘기등록 처리’는 등록금 납부 익일 후에 가능합니다. 기등록 처리 이후 생활비 대출 이용가능합니다.
 
Q. 등록금의 일부만 대출을 받으려는데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대출실행 시 대출조건 입력단계에서 [본인납부가능금액]에 본인이 부담 할 금액을 입력하시면, 본인 부담액을 학생 계좌에서 인출한 뒤 대출금액과 합해 학교 계좌로 입금하게 됩니다. ※ 단, 본인 계좌에 잔고가 부족할 경우 에러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실행 전 잔고 확인 부탁드립니다.
 
Q. 이번학기가 졸업학기인 학생입니다. 직전학기 이수학점이 12학점 미만인데 학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나요?
A. 졸업학년 학생, 대학원생, 장애우인 경우 학자금대출심사 시 이수학점 기준적용 제외 대상이므로 직전학기 12학점 미만이라도 대출 가능합니다.(단, 이수학점 이외의 대출자격 요건 모두 충족 시)

 

좋아요 0    
· 수정일자 : 2021-07-28